칼럼효과적인 영어단어 학습요령

디앤디 클래스
조회수 177



■ 영어단어 학습에서 가장 힘든 점은?


영어단어 학습에서 가장 힘든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아무리 단어를 외워도 암기한 단어를 오래 동안 기억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 그렇다면 효과적인 영어단어 학습요령은 무엇입니까?


물론, '이것 만이 유일하고 완벽한 영어단어 학습요령이다' 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가르치는 강사들마다의 교육철학이 다르고, 배우는 학생들의 성향과 기질이 제 각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단어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가르치는 선생님과 배우는 학생 서로가 호흡을 맞춰서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처럼 영어단어 학습의 외형적인 방법은 다양할 수 있지만, 영어단어를 습득해서 장기기억으로 체화시키는 공통적인 원리에 대해서는 깊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찾아내는 것




■ 뇌는 과정을 겪은 결과를 더욱 오래 기억한다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나서 처음 찾아온 명절에 아버지께서 운전대를 저에게 맡기셨습니다. 초보운전 실력으로 시골로 내려가면서 지방도로의 표지판들을 하나하나 확인하며 운전을 하느라 진땀을 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네비게이션도 보편적이지 않았고, 스마트폰은 세상에 있지도 않았었습니다.) 


제가 직접 운전을 하면서 시골에 찾아가기 전, 부모님들과 함께 명절 때 마다 그리고 가끔 주말마다 수십 번씩 찾아갔던 시골길이었는데, 막상 직접 운전을 하며 내려갔던 귀향 길은 정말 처음 가보는 길들 처럼 낯설고 헷갈렸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렇게 고된 초행길 운전을 한번 겪은 이후에, 시골길을 찾아가는 운전길을 너무나도 편하고 익숙하게 되었지요.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문득 그 때 당시의 경험이 떠올랐었습니다. 

그리고 머릿속을 스치는 깨닳음 하나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뇌는 과정을 겪은 결과를 더욱 오래 기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뇌는 과정을 겪은 결과를 더욱 오래 기억한다


부모님과 수 십번씩 시골길을 내려갔었지만, 저는 늘 뒷 좌석에 앉아 있었고, 뒷 좌석 창문으로 바라보는 풍경은 제한된 것이었으며, 심지어 가끔씩 잠을 자기도 했었으니, 저는 늘 시골에 도착해서 내리기만 했었을 뿐, 시골로 향하는 길에 대해서는 전혀 익히지 못했던 것입니다.


즉, 부모님과 함께 했던 시골길은 과정이 없는 결과 입니다.

그러나 제가 직접 운전을 하면서 찾아간 시골길은 과정을 겪은 결과 입니다.






■ 밥상을 차려주지 마라, 스스로 준비하게 하라.


이 포스트를 읽게 되는 많은 영어 학습자분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영어단어 학습의 원리는 바로 <밥상을 스스로 준비하게 만들어라!>는 것입니다.


영어단어와 뜻을 함께 제시하고 스파르타 방식으로 암기를 시켜서 벼락치기 시험을 보고 끝내는 영어단어 학습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은 방법입니다. 영어 학습자가 영어단어의 뜻을 스스로 찾아보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영어단어를 조금이라도 더욱 길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1000개를 벼락치기로 외웠다가 대부분을 까먹는 것 보다는 50개를 외워도 오래 동안 제대로 기억하는 영어단어 학습법이 더욱 효과적인 것입니다.


50개를 외워도 오래 동안 제대로 기억하는 영어단어 학습법




데이비드님 멘토 드림.